티스토리 뷰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 채소로 '초록 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1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이지만, 요즘에는 구분 없이 브로콜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브로콜리의 효과와 데치기를 씻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 브로콜리
√ 브로콜리 칼로리
√ 브로콜리 효능
√ 브로콜리 씻는방법
√ 브로콜리 먹는 법
√ 브로콜리를 먹을 때의 주의사항
√ 세계 10대 슈퍼푸드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 채소로 '초록 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브로콜리는 샐러드, 수프, 찌개 등 서양 음식에 가장 많이 쓰이는 채소 중 하나로, 제철인 11월부터 4월까지지만 요즘은 사계절 이용 가능합니다. 브로콜리를 구매할 때는 단단하고 중심이 볼록하며 줄기와 단면이 잘린 신선한 소나무를 선택해야 합니다.
꽃이 피는 것은 맛과 영양이 떨어지기 때문에 꽃을 피우기 전에 브로콜리를 선택해야 하며, 송이버섯보다 줄기의 영양가가 높고, 특히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므로 버리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 칼로리
브로콜리는 100g당 28kcal의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아도 포만감을 느끼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6가지 알아보기
브로콜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식품 중 하나로 항염증, 항암 성분과 강력한 알칼리화로 유명합니다.
① 강력한 항산화 작용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 중에서도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C를 효과적으로 재활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카로틴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유해한 산소에 의해 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② 콜레스테롤 제거 다른 완전식품과 마찬가지로 브로콜리도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몸속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③ 알레르기 반응, 염증 감소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에는 페놀성 화합물인 캄포롤이 함유되어 있어 알레르기 관련 성분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줍니다. 브로콜리에는 염증 퇴치용으로 잘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합니다.
④ 암 예방 브로콜리는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 다른 십자화과 채소와 마찬가지로 면역력 강화와 암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⑤ 심장 건강 증진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염증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설포라판은 만성 혈당 문제로 인한 염증으로 혈관 내벽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⑥ 골다공증 예방 브로콜리에는 칼슘과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브로콜리 씻는방법
브로콜리는 모양상 애벌레, 먼지 등 이물질이 들어가기 쉬우므로 흐르는 물에 거칠게 씻어서는 안 됩니다. "흐르는 물"이 아니라 소금물에 넣어도 됩니다 밀도 높은 싹, 흐르는 물에는 안돼요! …"소금물에 담가야 해요." 브로콜리 파인애플을 소금물에 뒤집어 30분 정도 담그면 파인애플이 열리고 흙과 벌레가 나와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쉽습니다.
브로콜리 먹는 법 5가지
① 브로콜리는 특별한 조리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브로콜리는 날것으로 먹거나 데치거나 삶는 것이 전부이지만, 더 오래 익히거나 5분 이상 가열하면 모든 영양소가 파괴돼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 전자레인지 가열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로콜리를 삶을 때 끓는 물에 20~30초 정도 데친 다음 찬물에 넣어 열을 제거합니다.
③ 브로콜리를 삶을 때는 끓는 물에 20~30초 정도 데친 다음 찬물에 넣어 열을 제거합니다.
④ 브로콜리를 먹을 때는 겨자씨, 무와사비, 루콜라 등 미로시나아제가 함유된 음식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⑤ 브로콜리는 기름에 살짝 튀길 수 있지만 베타카로틴(비타민A)이 더 많이 흡수됩니다. 튀길 때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를 먹을 때의 주의사항
① 브로콜리를 먹을 때 줄기 끝에 있는 수많은 꽃 중에는 기생충 알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많은데, 씻어도 잎 사이사이를 꼼꼼하게 씻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생으로 먹지 말고 흐르는 물에 잘 행진한 후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② 브로콜리가 얼었을 경우에는 글루코라판인을 설포라판으로 바꾸는 효소인 미로시나아제가 해동하여 먹는 열처리 과정에서 빠르게 파괴되므로 구매 후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
슈퍼푸드는 2004년 인간 노화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의 책 제목에서 따온 단어입니다. 슈퍼푸드의 종류와 범위는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슈퍼푸드는 열량과 지방이 낮고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제, 섬유질 등 생리활성물질인 '피토케미컬'이 함유된 식품을 말합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는 2002년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했습니다.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아몬드, 레드와인, 시금치, 토마토 이러한 식품들은 의약품 등 좋은 식품으로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당뇨, 암 등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강화 등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